민족적 해방에 대해 실천적인 관심을 가지고 신앙실천에 나섰다는 것에 대해 해방운동사에 기록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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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전래
1. 개신교의 전래와 반봉건 자주운동
- 개신교의 전래와 새로운 조화의 모색 -
천주교가 전래되던 때에 많
민족과 함께 하면서 우리 민족에게 종교의 기본 개념을 심어주었다. 그 이후에 전래된 불교·유교가 모두 무의 바탕 아래에 전래되면서 무의 영향을 받았고 점차로 우리민족의 종교로 정착되어 갔던 것이다. 기독교도 다른 종교와 마찬가지로 무의 영향을 받으면서 지금까지 한국화의 길을 걸어온 것에
Ⅰ. 개신교의 기원
만주(滿洲)는 한국 개신교가 이 땅에 들어오는 경로가 되었고 역사의 한 장이 되었다. 한국 개신교사에 첫 순교자의 영광을 얻은 토마스(Robert Jeremian Thomas) 목사가 1865년 만주 땅 고려문(高麗門 corean gate)이란 곳에 가서 한국인들에게 복음을 전하기도 했다. 본격적인 기원을 논하기 위
민족과 종교를 연구 했으며 다소나마 자신의 무지를 자각하고 많은 것을 배웠다.
중국의 민족과 종교는 실타래처럼 묶여 있다. 도교, 불교, 유교, 기독교, 이슬람교와 56개의 소수민족,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신강과 티벳의 분리, 독립운동은 우리에게 익숙한 정보일 뿐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 수
개신교가 이렇게 괄목(刮目)할만한 성장을 이루게 되기까지, 신앙의 선조들이 각고의 노력을 다 해온 것도 사실이다. 구한 말 전래된 이래로 개신교는 민족의 수난을 외면하지 않았고, 가난하고 고통 받는 민중들과 애환을 같이 했다. 그러면서 개신교는 암울한 사회를 계몽하고 교육과 의료, 학문, 문
교회의 역사
* 한국교회사
1 ) 한국 기독교 교회의 시작
한국 백성이 기독교와 접한 것은 신라시대부터라고 추측기독교 한 분파인 '광명의 종교'
라는 뜻의 경고가 있었고,중국 서안부 근처에 세워둔 대진경교 유행 중국비를 세움.
->그러나 이 비석과 꼭 같은 모조품이 1917년 한국 금강산에 있
민족주의의 유형으로 규정하고 그 해석을 민중교육론에서 찾고자 한다.둘째, 한국교회의 전통적 신앙은 보수주의 신앙 내지는 경건주의라고 규정하고 정통신학의 전통에서 해석하는 입장이다. -> 여기서는 권위를 계시의 성서에 근거한 구원의 메시지 전달에 초점을 두고 기독교교육에 대한 주요이론
한국전쟁, 그리고 6-70년대의 고도 성장기를 거친 한국 개신교의 역사는 이제 한 세기를 넘겼다. 그리고 그 100년이란 결코 길지 않은 시간 속에서 우리나라에서의 개신교의 성장은 세계 종교계가 주목할 만한 것이었다. 1890년 265명의 교인으로 시작한 개신교는 이제는 그 수가 1천만 명에 달하고 있다.
민족주의 정신과 결합하여 반일 주권 회복 운동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따라서 구한말의 개신교의 수용은 조선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때로는 종교적 위안과 피난처로, 때로는 조선의 근대화 시도의 견인차 역할로, 때로는 민족주의 정신을 위한 사상적 도구로 개신교는 주요한 역
개신교를 ‘종교적 피라미드’의 정점에 위치시키는 동시에 타종교를 그 주변부에 배치하거나 종교영역에서 배제하는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인식 틀에 의해 동양고전종교 전통을 대표하는 유교와 불교의 지적 전통은 윤리와 철학, 대중적 전통은 미신으로 규정되었으며, 이른바 ‘민족종교’